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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 노출 늘리는 핵심은 '이것'이커머스 2024. 12. 5. 08:10728x90반응형
안녕하세요 #풀필로그 입니다. 오늘은 #이커머스 사업자 분들을 위해서 #마케팅 꿀팁을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커머스에서 노출을 늘리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그 내막을 탈탈털어 공유해보겠습니다 :)
검색 엔진 최적화 SEO
제품 설명과 제목에 관련한 키워드를 포함하여 제품 페이지를 최적화 하는 것인데요. 제품에 다양한 키워드를 조합해서 적어, 검색창에 검색해보며 테스팅 할 수 있습니다. 타사에서 이미 노출이 잘 되고 있는 제품명을 살피며 유사하게 등록하는 방법도 있고, '네이버 광고 키워드도구' 활용해 미리 검색량을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키워드 선정시에는 소비자들이 어떤 키워드로 검색하고 있는지 미리 분석하고 #SEO 가이드에 맞게 상품을 등록하시면 됩니다. 제품명이 최적화되고 난 뒤에는 섣부르게 수정하는 것은 오히려 악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이미 상위랭크가 잘 되고 있는 상품은 되도록 안 건드리시는게 좋습니다.
카테고리 안에서 유의미하게 노출되고 있는 것을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일일 듀티가 되겠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도구 '키워드'
컨텐츠 마케팅
Paid Media 페이드 미디어 : 유입,노출,전환을 위해 유료로 진행되는 매체에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불특정 다수를 타게팅 (TV,SNS,옥외)
Earned media 언드 미디어 : 충성고객 확보를 위해 영향력 있는 사람을 중심으로 생성되는 PTAT(People talking about this) 수 증가를 위한 소수집중 관리 (인플루언서/보도자료/바이럴)
Owned Media 온드 미디어 : 자체적으로 운영해야만 의미가 있는 디지털 자산이 되는 브랜드의 색을 나타내고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는 마케팅 (홈페이지/유튜브/인스타 등)
이 세가지의 경우, 어떤 것에 속해있는 마케팅을 진행할건지가 관건입니다. 우리의 컨텐츠를 접할 사람들, 즉 타겟군의 정의를 먼저해야 컨텐츠와 일맥상통하여 광고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뿌리부터 완전히 먹히는 기획을 만드는 방법은, 예상 타겟군에 적합한 컨텐츠가 답입니다.
지속적으로 많은 양의 콘텐츠를 생산하여 노출시켜야 하고, 최근에는 카드뉴스 형식보다는 릴스나 쇼츠가 더 좋은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SNS광고
SNS 광고의 핵심은 정확한 타게팅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내가 원하는 지역군으로 나눌 수도 있고, 원하는 성별에게만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점은 나이대별로 원하는 타겟군에게 정확하게 타게팅 할 수 있는것입니다. 불필요한 광고비를 줄일 수 있으며, 타게팅이 실패했는지, 성공했는지 한 눈에 확인 할 수 있는 지표(통계)도 제공합니다.
SNS광고에서 효과가 있으려면, 노출되는 컨텐츠나 내용이 타겟군의 마음에 '3초'안에 들어야 효율이 좋습니다. 3초~7초 안에 결정되는 중에 비주얼이나 스토리가 고객의 마음을 움직여야 합니다. 타사 광고의 컨텐츠 분석이 필수이며, 기존 잘나가는 기업들의 전략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잘되는 상품의 후킹멘트나 스토리텔링을 보고, 자사 제품이 더 빛날수 있는 광고 전략을 재정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온라인 배너 광고
구글 애즈나 네이버 GFA, 모비온,크리테오 등의 광고채널을 활용하여 디스플레이 광고를 게재하여 노출을 늘릴 수 있습니다. 특히 이 배너 광고의 경우, 한버쯤 고객이 구매를 망설였던 제품이나, 사려고 생각했던 제품의 유사군을 알아서 노출시켜주는 구조이기 때문에 타게팅이 우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배너 광고의 경우 시각적으로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카피나 이미지가 중요합니다. 후킹한 미끼 문구가 핵심이기에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단어를 잘 선정해야합니다.
툴 중에서 목적별로 추천하는 툴이 다릅니다. 리타겟이 목적이라면 모비온/크리테오를 추천합니다. 신규유저노출이 목적이라면 구글 GDN 사용을 권장합니다.
크리테오구글GDN모비온작동원리- 내 사이트에 고객유입
- 고객 컴퓨터에 쿠키삽입 (IP기반)
- 쿠키정보 확인항여 광고 노출
차이점-전세계 서비스-해당 IP에서 집중 노출-전세계 서비스-메인페이지/ 장바구니 유입자를 구분하여 리타게팅 대상 모집-국내서비스-정교한 타게팅 (IP, 상품, 번호 등 까지 오픈)타게팅세부 타게팅 설정 가능세부 타게팅 조정 불가 ( 모아둔 모수 내에서 설정)준비기간약 3주2일~ 일주일과금방식CPCCPC 단가 낮음추천리타게팅신규 노출리타게팅광고용어 정리본을 공유해드립니다. 마케팅 전략을 잡을 때 유용하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Earned media 언드 미디어 : 충성고객 확보를 위해 영향력 있는 사람을 중심으로 생성되는 PTAT(People talking about this) 수 증가를 위한 소수집중 관리 (인플루언서/보도자료/바이럴)
제품 관련 분야에 대한 지식이 있고 팬층을 이미 보유한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통해 구독자나 팔로워들에게 제품을 노출하고 홍보할 수 있습니다. 주로 공동구매 및 협찬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PTAT 란, '사람들이 소셜미디어에서 얼마나 자주 언급하는가'가 핵심입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실제 사용후기에 대한 장,단점 등을 설명하며 #해시태그 활성화와 제품과 연관된 '단어' 또는 '별명'을 화제시키는데 주된 목적이 있습니다. 에버콜라겐의 경우 김사랑콜라겐으로 유명하고, 제품명 자체를 '여에스더 글루타치온'으로 짓는 것 또한 제품명 자체의 PTAT지수를 올리기 위한 목적이 있습니다.
제품명이 고유명사가 될 수 있도록 전략을 잡는 것이 유리하며, 제품에 별명을 지어주는 것 또한 좋은 전략입니다. 이미 유명한 제품이 앞서가고 있다면, 전혀 다른 차별점을 부각시키는 방법도 좋습니다.
총정리
1. 노출 미디어 선정
2. 타겟군 정의
3. 타겟군에 맞는 컨텐츠
4. 리타게팅 효율 관리
아래는 초기 쇼핑몰 운영자분들을 위한 유용한 사이트 10가지를 모아봤습니다. 오늘의 포스팅도 이커머스를 운영하는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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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풀필로그 | 작성자 풀필로그 마케팅팀 손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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