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품소싱 통계자료 총망라이커머스 2024. 12. 7. 19:07728x90반응형
안녕하세요 #풀필로그 에디터입니다. 이커머스 사업자 여러분들을 위한 [#트렌드 업데이트]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제품소싱 할 때 활용하시면 좋은 자료이니 포스팅 끝까지 함께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기간 4조의 성장세
2021~2023년
전년도 2022년의 #온라인 쇼핑 동향을 먼저 파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에는 총 17조 가량의 소비가 일어났으며, 2021년 대비 2조가 넘는 금액이 증감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쇼핑 거래액도 17.8%가 늘어났는데요. 코로나 19가 완화되었으나 #오프라인 구매가 늘어나기보다, 온라인 구매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온라인 성장세는 빠르게 올라갈 것을 예측해 볼 수 있는 대목인데요. #앱 과 웹들의 고도화로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의 성장은 계속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2021년 대비 2022년에 들어서서 가장 두드러지는 부분은, #여행 및 교통서비스의 #소비패턴 회복입니다. 증가율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금액을 차지하고 있는 '여행' 소비. 코로나 19에는 죽었던 시장이 거의 회복되었음을 볼 수 있었습니다.
온라인 쇼핑 거래액 1위는 음/식료품입니다. 거래액 케파가 가장 큰 항목으로, 모바일 거래앱 배달의민족/요기요/쿠팡이츠 등 배달앱이 많은 영향을 주었고, 특히 마켓컬리,쿠팡프레시 등의 밀키트&식자재 신선식품류의 배달이 가능케 되면서 오프라인 케파가 완전히 온라인으로 몰리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음/식료품 항목이 2022년 온라인 쇼핑거래액 1위를 달성하게 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다음으로는 2023년 쇼핑 동향에 대해 파악해보겠습니다. 2023년은 총 19조 가량의 온라인 소비가 일어났습니다. 모바일 쇼핑 거래액의 경우 13조에서 14조로 5.3% 가량 높아졌습니다. 2023년 온라인 쇼핑 동향은 2022년 대비 1조 937억원 증가하여, 2021년부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1~2023년 사이 4조원에 이르는 증가세를 보이며 온라인 쇼핑 상승세는 여전히 꺾이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전녀대비 다른점이 있다면 e쿠폰 서비스가 상승곡선에 올라탔다는 것입니다. 음/식료품 역시 전년대비 증가세를 띄고 있습니다. 이 대목에서 유추해볼 수 있는 것은 다양한 기업에서 e쿠폰 서비스 등록하며 보급량이 늘어나고, 소비자들의 경우 만나지 않고 선물을 주고받는 문화가 청년층뿐 아니라 40~60대 사이에서도 크게 일어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넷상에 ' #기프티콘 '이라고 검색하면 많은 기프티콘 판매 업체들이 늘어났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직원에게 복지를 할 때에도 기프티콘을 쓰는 문화가 생기면서 자연스럽게 e쿠폰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가 풀리고 기업들의 형편이 나아지며, 채용과 취업활동에서 안정을 찾으면서 자연스럽게 소비가 늘어난 것도 한 몫할 것입니다.
모바일 거래량의 상승
모바일 거래액에 집중해 보겠습니다. 앱으로 물건을 사고팔고 하는 온라인 #전자상거래 가 늘어남에 따라 2021년 112,335억원이었던 모바일 거래액이 2022년 132,346억원으로 늘어난 것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아래 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2022년 8월의 경우 134,325억원 수준. 2023년 8월의 경우 141,396억원입니다. 2021년과 2023년을 비교했을 때, 3년 사이 29,061억원 상승한 셈입니다. 앱을 제대로 만들어서 고객의 소비를 지속적으로 유도하고, 웹상의 쇼핑몰들도 고객층이 생기면 곧바로 앱으로 고객을 가두는 전략을 펼칩니다. 알림을 보내 구매를 유도하고, 각종 이벤트와 광고로 결국 매출 상승을 이루죠. 카카오나 네이버 같은 대기업 역시 자체앱에서의 고객 소비패턴을 강화하는데에 집중합니다.
소비를 '잘'하는 형태라기보다, 소비를 '쉽게'하는 형태를 띄고 있으니, 소비자들은 어떤 앱을 들어가더라도 소비를 멈출수가 없는 것입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는 사업자라면 앱사업을 필수로 공부하고 배워야하는 시대에 이르렀으며, 시류를 따라가지 못하면 결국 지속가능성 있는 브랜드를 만들기란 어려울 것입니다.
커뮤니티성이 짙은 앱
무신사, 오늘의 집 등 #커뮤니티 성이 짙은 앱들은 결국 대형기업으로 성장합니다. 커뮤니티성이 있어야 앱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집니다. 볼거리가 있고 남은 어떻게 사고 입고 꾸미는지, 굳이 인스타나 네이버에 검색하지 않아도, 내가 보고 싶어하는 정보가 이미 나와있는 앱을 사랑하죠.
2023년 7월 기준 쿠팡 평균 체류시간은 6분 41초, 무신사는 6분 46초입니다. #쿠팡 의 경우 2022년 기준 한달 평균 약 1억 3000만명이 방문하며 26조원의 매출을 올렸는데요. #무신사 또한 2022년 평균 약 1700만명이 방문하며 7083억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온라인 시장의 '돈'이란 곧 '트래픽'이라는 말이 있듯이, 소비자 맞춤형 정보제공 큐레이션은 필수입니다. 오프라인 유통채널은 매장 유지비용과 인건비를 고려했을 때 가격경쟁력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이기기 어려운데요. 많은 사람들이 빠르게 오가는 '트래픽'역시 온라인 시장을 이기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합니다.
세상의 모든 앱의 트래픽/인기순위/매출 순위를 확인하려면 [시밀러웹 Similarweb]을 이용하시면 편합니다. 아래에 링크를 남겨 두었으니 필요하신 사업자분들은 북마크 해두시길 추천드립니다. 크롬에서 해당 사이트를 열고, 마우스 우클릭하시면 '한국어로 번역하기'가 뜹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바라며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2023년 온라인 쇼핑동향 다운로드
728x90반응형'이커머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쇼핑몰 아이템 선정 - 풀필로그가 알려드려요 (36) 2024.12.08 상품소싱 이 글만 읽으면 됩니다 (34) 2024.12.08 온라인 마케팅 노출 늘리는 핵심은 '이것' (4) 2024.12.05 택배사가 파업하면 3PL은 어떻게 대응하나요? (2) 2024.12.04 사업자라면 꼭 알아야하는 사이트 모음 6개 - 2탄 (3) 2024.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