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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업자라면 꼭 알아야하는 사이트 4개 모음 - 1탄
    이커머스 2024. 12. 2. 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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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 사업을 하고 계신가요? 쇼핑몰이나 디자인, 마케팅 등등 각종 업종에 유용하게 사용될 사이트를 몇가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 사이트들을 잘 활용하면 일당백! 열사람 부럽지 않은, 인건비 들지 않는 1인 기업, 소기업을 운영하시게 될겁니다 :)

    이커머스 데이터 분석 사이트

    스마트스토어, 블로그, 유튜브를 운영한다면 판다랭크

    https://pandarank.net/

    먼저 소싱 사이트입니다. #판다랭크 라고 불리는 사이트인데요. 제품동향을 파악하기에 최적입니다. 카테고리별 분류가 잘 되어있고, 순위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실검처럼요! 시즌별로 잘나가는 상품을 확인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사이트 입니다.

    첫화면에 검색창이 바로 있다

    첫 화면에 바로 검색창이 있는데요, 검색창 아래에는 키워드 찾기,상품분석 등 다양한 기능의 위젯이 보입니다. 마케팅을 할때나 소싱할때 도움이 되는 사이트로, 현재 시장동향을 파악하기에도 적합한 사이트 입니다.

    키워드를 검색했더니 다양한 종합분석을 해준다

    검색창에 키워드를 검색해보았습니다. '마케팅'이라고 쳤더니, 키워드의 등급과 경쟁정도를 알려줍니다. 그리고 챗 GPT와 같은 Ai가 답변해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키워드 분석 후 바로 소스를 뽑을 수 있는 사이트인겁니다. 연관 키워드와 검색하는 타겟층의 비율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에도 도움이 되는 정보

    해당 키워드로 블로그 마케팅과 유튜브 마케팅을 한다고 가정했을 때 경쟁정도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위권 진입이 얼마나 어려운지, 쉬운지를 판단 할 수 있겠죠.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 분석차트

    키워드에 대한 사람들의 유입량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관심도가 어느정도인지, 내가 이 키워드로 진입한다면 어느정도의 생산성이 나겠는지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겠죠.아래는 판다랭크로 들어가는 URL 링크입니다. MD나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즐겨찾기는 필수겠죠?


    이커머스 셀러를 위한 사이트

    셀러를 위한 모든 데이터 분석 툴

    https://itemscout.io/

    다음으로는 #아이템스카우트 라는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는 판다랭크와 조금 다릅니다. 판다랭크는 #키워드 기반으로 움직이는 사이트이지만 아이템스카우트는 #아이템 기반으로 움직입니다.

    판다랭크는 마케터들도 활용하기 좋은 사이트지만 셀러 집중되어있지 않습니다. 아이템스카우트는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시는분들에게 최적화 되어있는 사이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 확장 프로그램과 유료결제를 하면 스마트스토어에서 본인이 보고 있는 스토어팜 제품 상단에, 대략적인 한달매출과 현재 판매량을 볼 수 있습니다. 경쟁사의 판매량을 데이터에 기반해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내가 소싱할 제품에 대한 시장조사를 할 때 정말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아이템스카우트 첫화면

    아이템스카우트에 들어가면 첫화면에 검색창과 현재 실검 순위를 보여줍니다. 판다랭크와 유사한 패턴을 보입니다. 현재 '김머신'이라는 유튜버분과 쇼핑몰 올인원강의를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쇼핑몰 셀러들을 위한 사이트다보니, 초점이 쇼핑몰에 완전히 맞춰져 있습니다.

    상품을 검색했을 때 화면

    아이폰15라는 상품을 검색해봤습니다. 해당 상품이 등록되어 있는 수와, 한달에 평균 검색수에 대해 숫자로 표기가 되어있고, 모바일과 PC 중 어떤 기기로 유입되었는지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경쟁강도

    상품에 대한 지표를 확인해보면 아주좋음이라고 표기되어 있는걸 볼 수 있는데요. 해당 지표는 상품수÷검색수를 기준으로 뽑는것입니다. 아이폰15 상품 등록수와 검색수가 거의 동일하기에 경쟁강도가 아주좋음으로 나온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타겟층과 현재 검색량

    아이폰 15를 검색한 타겟군과 현재 아이폰15의 검색량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길게는 3년까지 데이터 확인이 가능하나, 3년이나 1개월 데이터를 확인하려면 확장 프로그램을 깔아야만 볼 수 있습니다.

    해당 키워드로 나오는 컨텐츠들

    컨텐츠 동향도 파악 가능합니다. 판다랭크만큼 상세히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경쟁강도도 확인가능합니다. 블로그 게시글÷월간 검색수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경쟁강도를 뽑습니다.

    블로그와 카페를 동시에 보여줌

    블로그/카페/뉴스를 모두 노출하니,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부분을 정확하게 확인 할 수 있어 큰 장점으로 보여집니다.

    해당 키워드에 대한 이슈까지 알려주는 섬세함

    그 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있으니 한번 들어가보셔서 아이템을 검색해 보시길 바랍니다.

    다양한 기능들


    키워드 선정 사이트

    제품이나 광고의 심장과도 같은 '키워드'

    https://searchad.naver.com/

    제품이나 광고의 심장과도 같은 '키워드'는 보통 네이버 광고를 통해 추출합니다. 대한민국 사람들은 맛집을 찾아갈때나 꼭필요한 제품이 있을 때, 혹은 정보를 찾을 때 '검색'에 의존합니다. 대형 검색 사이트인 '네이버'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키워드를 추출할 때도 네이버 데이터 기반 사이트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네이버 아이디와 연동하거나 광고 아이디를 새로 개설하시면, 해당 창이 보입니다. 여기에서 체크해둔 '키워드 도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키워드 도구를 클릭하면 나오는 첫화면입니다. 체크해둔 부분에 키워드를 검색하시면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과 경쟁강도가 한눈에 보입니다.

    제가 '호빵'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월 평균 검색 수를 데이터로 보여줍니다. 광고 노출 수 와 경쟁강도도 보여주네요. 호빵을 판매하는 사업자라면 이 '키워드 검색'을 통해 어떤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까요? 광고와 마케팅 전략을 짤 수 있을겁니다. 어떤 키워드로 광고를 노출시켜야 하는지, 선택과 집중에 큰 도움을 줍니다. 해당 키워드 외에도 연관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기에 '메인키워드'와 '세부키워드'를 각각 관리할 수도 있겠죠.

    만약 호빵을 판매하려고 준비하는 사업자라면 '키워드 검색'을 통해 시장조사를 할 수 있을 겁니다. 호빵의 현재 수요를 파악할 수 있고, 내가 판매한다면 어떤 키워드로 상품명을 정해야 할지 알 수 있습니다. 타사나 경쟁사의 유무 혹은 경쟁사 개수도 어느 정도 파악이 가능하겠죠.

    마케팅과 제품소싱, 온라인 사업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은 모를리가 없는 사이트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네이버 쇼핑 인사이트 현황 사이트

    검색어 트렌드, 지역통계, 댓글통계 확인

    https://datalab.naver.com/

    #네이버데이터랩 에서는 최근 뜨는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데이터가 실시간 반영되는 것이기에 정확도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랩 홈에서는 분야별 인기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별로 각각 추출되고 있어, 본인의 분야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제가 이모지를 붙여놓은 곳을 클릭하면 카테고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트렌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상세하게 키워드를 집어넣으면 됩니다. 비교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좋습니다. 텐트,캠핑텐트,글램핑텐트 3가지 키워드를 검색했는데, 주제어 옆에 다른 키워드들을 연속적으로 적을 수 있기때문에 저처럼 세분화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활용도가 달라지므로 꼭 직접 사용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검색 추이를 비교할 수 있다

    쇼핑인사이트에서는 분야를 설정하면 최근 뜨고 있는 인기검색어도 추천해주고 내 분야에 대한 클릭량도 보여줍니다. 네이버 광고에서는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을 보여줬다면, 데이터랩에서는 실질적인 클릭수를 보여주기 때문에 네이버 스토어팜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이 데이터를 중복으로 확인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지역별 시장조사도 가능합니다. 어떤 업종이 요즘 검색량이 많은지도 확인가능하고 지역이 '구'단위에서 '동'단위까지 세부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오프라인 영업을 하시는분들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입니다.

    지역통계에서 카드사용통계를 클릭하시면 지역과 상세필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부산광역시) 수영구) 패션뷰티) 라고 설정했을 때 '남자'와 '여자' 성별만 다르게 해서 두개를 추출해봤습니다. 순위가 조금 달라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는데요. 이처럼 지역)분야)상세 타겟군 에 따라 데이터를 뽑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활용하는 사람들은 다방면으로 이 데이터들을 잘 쓰고 있기에, 이 데이터를 우리 회사&우리제품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연구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사업자라면 꼭 알고 있어야하는 사이트 4개에 대해 알아봤구요

    다음 게시글에서는 2탄으로 6개의 사이트를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naver.me/FepeZHZ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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