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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소싱 이 글만 읽으면 됩니다이커머스 2024. 12. 8. 08:11728x90반응형
안녕하세요 풀필로그 에디터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상품 소싱 전, 필수로 체크하면 좋은 통계청의 [온라인쇼핑몰 판매매체별 상품군별거래액] 입니다. 해당 자료를 통해 어떤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 알려드리고, #사업아이템 선정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온라인 소비 동향
2022년 8월 기준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7조 가량이었습니다. 현재 1년 사이 2조 가량 상승된 19조에 이르는 거래액이 확인되는데요. 2021년~2023년 사이 약 4조 이상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중 집중해서 볼 포인트는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1조 가량 높아졌다는 사실인데요. 이는 모바일 앱상 구매율이 높아졌다는 것을 뜻합니다.
2023년 핫한 아이템
2023년 상반기 통계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증가세를 보이는 상품군은 무엇이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증가 추이를 보이는 상품군]
#가전 /전자/통신기기
#화장품
#농축수산물
#애완용품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e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소비자들이 2023년 가장 많이 지갑을 열었던 상품군은 [음식 서비스]입니다. 배달의민족/요기요/쿠팡이츠와 같은 모바일앱에서의 구매율이 점진적으로 늘어나더니, 안정적으로 소비가 자리잡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각종 통신사에서도 요금제 혜택을 배달앱에 집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음식 서비스 다음으로는 [여행 및 교통서비스]입니다. #코로나19 가 완화되면서 다시금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늘어났고 기차/비행기/여행사에 지출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소비 패턴이 회복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좌)2022년 (우)2023년
화장품도 눈에 띕니다 2023년 3월경부터 꾸준하게 수치가 늘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 역시 코로나 마스크 해제로 인한 상승세로 보여집니다. 계절이 바뀌면서 구매해야 하는 것이 늘어난 이유도 있을테고, 화장품 색조분야에서의 코로나 여파 회복을 안정적으로 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음 · 식료품의 경우 미미하지만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대형마트 가 모두 온라인전략으로 전환하는 추세이고, 쿠팡&마켓컬리 등 프레시 배송을 하는 플랫폼들에서 고객들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오프라인 음식료품 구매가 자연스럽게 줄고, 온라인 음식료품 구매가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코스트코&이마트 트레이더스 등의 제품을 구매대행하는 마켓들도 늘었고, 해외 직구 음식료품의 경우에도 온라인상에 즐비하기에, 개인이 냉동고를 직접열어 카트에 담는 일보다 앱 상에서 클릭한번으로 배송시키는 일이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상품소싱을 한다면?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을 위한
여행 증가 추이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을 위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획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각 여행지에 필요한 물품들이 다르니, 작은 틈새 시장을 노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꼭 필요한 용어만 적혀있는 미니 번역책과 가는길이 상세히 적혀있는 랜드마크 지도 등을 함께 판매하는 기획상품. 도난방지 힙색과 호신용 제품, 캐리어 안전장치 등을 함께 판매하는 기획상품.
여행을 다녀온 사람들이 해당 나라를 떠올리며 추억에 잠길 수 있는 제품들. (소스&음료&화장품 등) 다양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각해 타사와의 차별점을 포인트로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소싱을 준비해보면 어떨까 합니다.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을 위한 제품은 뭐가 있을까
집순이가 된 사람들을 위한
밖에서 사먹지 않고 집에서 시켜먹는다는 이야기는 곧 집순이, 집돌이들이 늘어났다는 이야기. 결국 집에서 해결하는 것이 늘어나고, 외부와의 소통이 줄어든다는 것은 집 안에서의 삶의 질을 높이려는 사람들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집에 있으면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침대', '소파' 등 나와 친밀한 '가구'를 떠올리게 되는데요. 오늘의집이나 집꾸미기와 같은 플랫폼들에서 일명 '예쁘게 삽니다' 와 같은 문화를 만들며, 실제로 예쁘게 생긴 가구를 사는 소피패턴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남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가구 쇼핑'이 아닌 스스로의 만족감을 위한 '가구쇼핑'인 셈이죠. 작은 소가구 부터 (의자,커튼,모니터받침,문고리 등) 큰 가구까지 (책장,책상,식탁,침대 등) 다양한 디자인의 신생 브랜드가 나오고 있기에, 더 이상 가구도 일룸이나 에이스와 같은 대기업들의 전유물이 아니게되었습니다.
공평하게 디자인과 퀄리티로 경쟁하는 시장이 되었고, 소비자의 니즈만 파악한다면 오늘의집 같은 커뮤니티에서 좋은 반응을 일으켜낼 수 있을 것입니다. (PS. 본 에디터도 붙박이장 윗쪽에 손 뻗기가 힘들어 미니 사다리를 구매했는데, 생각해보면 예쁜 디자인의 미니사다리는 드물어서 직접 제작할까도 생각했었습니다. 이렇듯 생소하지만 아직 레드오션이 아닌 제품군도 있기에, 인테리어에 관심이 있는 사업자라면 아직 뛰어들 시장이 남아있다고 느껴집니다)
자취를 하는 20-30대가 많아지고, 결혼을 늦게하는 문화 덕택에 (?) 20-40대까지의 넓은 폭으로 애완동물을 키우는 문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나만 없어 고양이'를 외치는 1인가구가 많아짐에 따라 애완용품 구매도 꾸준한 상승추이를 보이고 있는데요. 고양이와 강아지, 파충류, 조류 등을 집에서 키우는 방법이나 정보들이 유튜브와 SNS상에 넓게 분포되어 있기에, 이제는 더이상 비전문가가 애완동물을 키우는게 아닌, 거의 반 전문가들이 고퀄리티로 애완동물을 키우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애완용품 시장에 들어설 분들은 다량의 지식을 갖춘 전문가와의 콜라보를 통해 아직 경쟁제품이 드문 틈새시장을 노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기존에 잘나가는 제품들을 차용하여 더 저렴하고 좋은 품질로 선보일 수 있는 제품이 있다면 제일 좋고, 앱이나 웹상에서 반려동물의 건강케어와 직결되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전체 플로우를 확인할수 있는 표를 아래에 첨부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풀필먼트 브랜드 풀필로그
온라인 쇼핑몰을 생각하는 분들은 '물류대행'에 대하여 한번쯤 생각해보셨을텐데요. 부산에서 30년동안 물류를 전문으로 하는 '풀필로그'는 현재 부산 사업자로 등록되어 있는 분들에 한해 (부산 주소지로 사업자등록증이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입고비 3개월 무료, 보관료 3개월 20% 할인을 적용해 드리고 있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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