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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쇼핑몰 아이템 선정 - 풀필로그가 알려드려요
    이커머스 2024. 12. 8.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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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풀필로그에서 알려드리는

    이커머스 꿀팁

    안녕하세요 #풀필로그입니다.

    오늘은 #이커머스 사업자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고급정보들을 가지고 포스팅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고객사에서 가장 많이 고민하는 것이 #소싱 #제품개발입니다.소싱과 기획전에 #시장동향 을 파악하는 것이 핵심인데요.

    국내포함 해외까지 나아가 준비해보면 좋겠죠? 그래서 해외 수출, 수입을 고려하시는 사업자분들까지도 도움받을 수 있는 내용으로 꾸려봤습니다.

    해당 내용은 통계청에서 다운로드 받으실수 있으나,혹시 필요하신 분들이 있으실 수 있으니 포스팅 하단에 엑셀 파일 첨부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온라인 쇼핑 해외직접판매액

    해외직접판매액이란, 해외에 우리나라 상품이나 서비스를 수출한 경우를 말합니다

    아래 표를 확인해보시면 화장품이 66%가량을 차지할 정도로 높은 판매량을 보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이 차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K-POP의 영향으로 K-뷰티가 여전히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명실상부 확인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아래 표는 면세점 판매액으로 화장품이 93.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면세점의 경우 거의 80%의 제품군이 뷰티&패션이 주를 이루고 있기에 예상가능한 범주 이내의 수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사업자님께서 해외 수출을 고려하고 있는 상품군이라면, 면세점에 입점할 수 있는 상품을 제작하는 것이 옳다고 보여집니다.

    #K뷰티 , #K패션 의 해외 수출량은 해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2024년 2배 앞서가는 소싱제품을 찾고 계시다면 해외 전자상거래 플랫폼(예:아마존,쇼피)에 올릴수 있는 한국화장품류나 한국 패션 아이템이 적합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미 레드오션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화장품은 직접개발 및 타겟군 명확도를 기획할 때 참고 한다면 높은 타율로 성공에 이를수 있을 것입니다.

    또, 패션의 경우 아이돌,배우 등이 착용한 아이템은 트렌드에 따라 계절에 따라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레드오션이지만 충분히 타개할 수 있는 상황이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신생 디자이너 브랜드의 경우 구글, 유튜브에서 검색량이 높은 인물(아이돌,배우) 등에게 광고, 또는 화보를 선보인다면 해외수출 반응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수출을 고려하고 있는 사업자의 경우,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싱하기 전 꼭 확인해야 하는 것이 한가지 더 있습니다. 어떤 나라에 집중하여 판매할 것인가 '타겟'할 나라를 확인 해야할 것입니다.

    아래 표를 확인해보시면 국내 제품을 가장 많이 수입하는 나라는 '중국'임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면세점의 경우 중국이 거의 전체를 차지할 정도로, 코로나 입국이 풀리면서 높은 중국의 구매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위는 미국, 3위는 일본입니다. 4위 아세안(동남아)는 블루오션이었기에 2022-2023년 가장 많이 온라인 전자상거래 사업자들이 도전하고 있는 나라 중 하나입니다.

    위의 내용을 한줄 요약하자면

    "큰 손 중국, 그리고 화장품&패션이 화두" 입니다.


    해외 직접 구매액

    해외 직접 구매액이란, 해외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국내로 수입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구매대행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해주는 마켓들이 성행인데요. 그 비율을 표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기준 우리나라 사람들, 즉 한국이 가장 많이 찾는 제품이 있는 곳은 1위 중국, 2위 미국, 3위 유럽입니다. 2022년에는 1위가 미국이었는데, 1년 사이에 중국과 미국의 위치가 크게 변동 되었습니다.

    이쯤 되면 어떤 제품을 중국과 미국에서 가장 많이 사는지 궁금해지는데요

    2023년 기준 의류(46.3%)를 가장 많이 구매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국/미국/유럽에서 수입해오는 의류는, 대게 한국에서 미출시하거나, 조금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상품등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2위로는 음 식료품 (23.4%)인데, #구매대행 으로 사올만큼 의미있는 제품군들이 많아졌다는 것은 온라인 활동의 활성화가 원인이겠습니다.

    해외에 있는 유튜버들의 추천이나 네이버에 상세히 공개되어 있는 레시피가 많아졌고, 해외 음식을 집에서도 해먹으려는 소비자 욕구가 높아진 것을 확인 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예:치토스 다양한 맛 챌린지/치즈&소스류를 활용한 고급요리 레시피 등)

    해외의 화장품도 작지만 노려볼만한 시장입니다. 2022년 4.8%의 비율, 2023년 4.7%의 비율로 꾸준한 케파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 중 구매해온 아이템이 마음에 들어, 꾸준히 사용하고 싶지만 국내에 구매처가 없는 경우, 보통 온라인으로 발걸음을 돌립니다. 그렇게 올리브영에 입점하게 된 해외 브랜드들이 꽤 있습니다. 현재 소비자들은 희소성에 가치를 두기에, 오프라인 구매처가 없는 해외에서 유행하는 아이템들을 먼저 선점한다면 충분히 해당 분야의 마켓에서 상위권을 차지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선 관심도, 후 소싱

    모든 소싱은 결국 관심도 입니다.

    화장품을 팔고 싶다면 관심을 쏟으세요. 진부한 말이 아닙니다. 화장품을 #수출 , #수입 하고 싶다면 화장품 시장에 대한 민감도를 가지고 미쳐있는 상태를 유지해야합니다. 신제품 출시, SNS트렌드, 계절별 아이템 등을 술술 입으로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머리속에 각인시켜야 합니다. 식료품을 수입해오는 마켓을 하고 싶다면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은 무엇인지, 왜 이 식료품이 유명해지게 되었는지 #스토리텔링 이 추가되어야합니다. 해당 수입품에 대해 전문가 수준으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하며, 연관상품으로 어떤것을 추천할지까지 생각하는 치밀함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모든 것은 '고객의 관점에서의 관심도'가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나 사려고 들어왔다가 우리의 브랜드를 팔로우하게 되는 루트를 만드려면, 그리고 지속가능성 있는 #마켓 을 운영하고 싶다면, 꼭 생각해야 할 포인트 입니다.


    수출은 10% 줄고, 수입은 25% 늘었다

    아래 내용은 통계청의 공식자료입니다. 해당 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우리나라 물품의 수출은 줄었고 반대로 한국이 구매대행으로 물건을 사는 비중은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국의 알리익스프레스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나 틱톡, 샤오미 등 한국에 깊숙히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이 많아졌습니다.

    2022년에는 27.1%에 불과했던 중국 수입품이 2023년에는 47.6% 정도로 2배가량 높아졌으며, 중국에서 가장 많이 수입하는 상품군은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입니다.

    2023 지역별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해외직접구매액

    ○ 2023년 2/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4,536억 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10.3% 감소

    - 국가(대륙)별로는 중국 3,092억 원, 미국 600억 원, 일본 515억 원 순

    - 상품군별로는 화장품 2,988억 원,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657억 원, 음반·비디오·악기 322억 원 순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중 면세점 거래액은 2,812억 원으로 62.0%를 차지

    ○ 2023년 2/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1조 6,350억 원이며 전년동분기대비 25.6% 증가

    - 국가(대륙)별로는 중국 7,778억 원, 미국 4,696억 원, 유럽연합 1,562억 원 순

    - 상품군별로는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7,567억 원, 음·식료품 3,826억 원, 생활·자동차용품 927억 원 순

    [ 통계정 자료 다운로드 ]

    첨부파일
    2023년+6월+온라인쇼핑+동향.pdf
    파일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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