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TPL과 3PL뜻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드립니다 (1PL 2PL 4PL)
    이커머스 2024. 12. 1. 18:55
    728x90
    반응형

    3PL의 뜻 쉽게 설명해드려요

    3PL이란 (3rd Party Logistics)의 줄임말로 외부 전문 #물류업체 에게 #물류 를 아웃소싱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기업 내부와 분리된 제 3자에게 물류를 #위탁 하는거죠.

    "회사 창고가 있지만 관리가 힘들어서 못하겠어"

    "재고 관리가 어려워 물류전문 인력이 필요해"

    "쇼핑몰 재고가 많아져서 물류를 분리해야 해"

    이렇듯 물류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찾는 것이 '3PL'입니다.

    TPL과 3PL의 차이점

    TPL의 약자는 third party logistics입니다. 3PL과 동일하죠. 두개의 언어는 같은 의미를 뜻합니다.

    그럼 1PL은 무엇인가요?

    1PL이란 1st Party Logistics의 줄임말로 자사에서 물류업무까지 모두 맡는 형태를 일컫습니다. 1PL은 보통 원룸에서 작게 사업을 하시거나, 1인 기업들이 채택하는 방식인데요.

    판매자가 직접 물류를 관리하고, 재고와 물류창고를 시스템에 입력합니다. 포장을하고 택배를 싸고 송장을 뽑는 것 또한 한 곳에서 이루어지죠. 대부분 소규모 사업장에서 많이들 쓰는 방식입니다.

    2PL은 무엇일까요?

    2PL은 2nd Party Logistics의 줄임말입니다. 제조사가 계약을 맺은 물류에 물류업무를 전담 위탁하는 방식을 말하는데요. 보통은 물류 담당 조직을 별도로 설립하거나 분리하는 형태를 띕니다.

    소규모에서 중소기업으로 향할때 많이들 사용하는 방식으로, 브랜드의 메인 컨트롤 타워인 운영센터는 사무실에 있지만 물류센터는 따로 빌드업해서 각각 운영하는 방식입니다. 같은 회사이지만 물류인력 따로, 사무 인력 따로 운영하는 방식이죠.

    이 경우 물류를 처음 시작하는 브랜드는 어려움을 많이 겪습니다. 안정적인 물류 운영을 위해서는 대부분 타사의 물류시스템을 도입하거나, 물류 관련 경력직을 채용해 노하우를 전수받습니다.

    2PL부터는 물류회사를 본격적으로 구축하는 단계로,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 브랜드에 딱 맞는 물류 시스템을 찾아가기 시작합니다. 회사가 성장함에 따라 물류를 따로 운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3PL뜻 알려드립니다

    3PL이란 3rd Party Logistics의 줄임말 입니다. 외부 전문 물류업체에 물류를 아웃소싱하는 형태로 기업 내부와 분리된 제 3자에게 위탁하는 방식입니다.

    쇼핑몰에서 물류를 운영하면서 느끼는 첫번째가 바로 "물류회사인지.. 쇼핑몰인지.. 내가 운영하는게 무엇인지.." 딜레마에 빠지게 됩니다. 실질적으로 돈을 벌어다 주는 사무실 인력은 3명 남짓, 하지만 물류인력은 5명으로 운영되고 있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또, 물류시스템이 안정적이지 않다면 "머리가 나쁘면 몸이 고생한다"를 여실히 보여주며 갖은 고생을 하게됩니다. 물류인력의 장기근무 또한 바랄수 없게 되죠. 이렇게 잦은 변동이 있고 물류는 제대로 돌아가지 않으면 운영주가 받는 부담은 나날히 커집니다. 물류창고는 임대해서 2년은 꼼짝없이 운영해야 하는데, 인력은 따라주지 않고, 마케팅과 소싱 등 브랜드 운영에 가장 중요한 부분을 놓치게 되죠.

    3PL은 이럴때 이용하는 서비스입니다. 물류전문 인력이 필요한 부분만을 도와주며, 그에 맞는 금액을 지불하는 것. 그것이 3PL의 존재 이유입니다. 기업의 성장에 맞추어 브랜드들의 물류 전문가가 되어주는 것이죠.

    4PL은 또 뭐죠..

    4PL이란 4th Party Logistics의 줄임말입니다. 물류 소프트웨어 및 물류 컨설팅 등, 필요한 분야와 제휴를 맺고 업무를 수행하는 형태입니다. IT관련 솔루션과 컨설팅 분야가 포함된 물류 서비스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아마존이라는 플랫폼이 있습니다. 이 기업은 처음에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시작했지만 끝내는 물류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아마존의 물류 자동화는 전세계 최고라고 불리울만 하죠. 예를 들어 아마존이 전세계 처음으로 무인 피킹 로봇을 도입했다고 가정해봅시다. 국내 회사가 아마존에게 부탁합니다. "너네 피킹 로봇 얼마에 샀어? 우리도 좀 도입해볼까하는데 노하우를 알려줄래?". 아마존이 다른 기업에게 물류 노하우를 전수하고 이에 맞는 서비스 비용을 청구하는 것. 이것은 4PL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물류창고는 보통 시스템으로 움직입니다. 오프라인속의 택배 내용물과 온라인상의 택배정보를 하나로 묶으려면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발주와 주문서관리를 하는 사이트가 바로 'WMS'입니다. WMS는 창고관리시스템으로 물류 솔루션에 꼭 필요한거죠.

    또 다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WMS를 자체 개발한 물류회사가 있습니다. 그들은 수년간의 노하우를 시스템화해서 물류 효율을 200%가까이 성장시켰죠. 이 물류회사를 A라고 칭하겠습니다. 반대로 이번에 처음 물류창고를 계약한 떠오르는 쇼핑몰 B가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A회사는 물류관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갖춘 기업입니다. 하지만 B는 하드웨어(창고)도 이제 막 갖췄고, 소프트웨어(시스템)는 아예 없는 상태입니다. B가 A에게 요청합니다. "A야 너네가 쓰고 있는 창고관리 시스템 있잖아? WMS 그거 우리도 같이 쓰면 안되겠냐?" 이 경우 또한 4PL입니다.

    풀필먼트는 3PL이랑 달라요?

    풀필먼트의 사전적 의미는 3PL과 아주 유사합니다. 물류 전문업체가 물건을 판매하고자 하는 판매자에게 물류를 위탁 받습니다. 배송부터 보관,포장,배송,재고관리,교환,환불 등 물류를 일괄 대행해주는 서비스죠. 3PL과 거의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에 이르러서 풀필먼트는의 포장을 세부적으로 판매자가 원하는대로 대행해줍니다. 스티커를 추가하기도하고 포장재를 추가하기도 하고 향기를 추가하기도 합니다. 판매자가 소비자에게 경험하게 해주고 싶은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포장에 표현하기도 하는데요. 이를 200% 구현해주는 것이 풀필먼트인거죠.

    3PL과 풀필먼트는 동일한 단어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으니까요. 모두 이커머스 기업의 물류 부담을 줄이고자 하는 서비스입니다.

    이상 풀필로그였습니다

    물류지식과 이커머스 이슈들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소싱과 마케팅 등 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 이커머스 이슈는 풀필로그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링크 남겨드릴게요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Blog Tip

    이커머스 사업자의 물류를 완성하는 | 부산 · 경남 1위 3PL 풀필먼트 브랜드 | 풀필로그 FULFILLOG

    [출처] 풀필로그 | 작성자 풀필로그 마케팅팀



    https://naver.me/FepeZHZ0

     

    부산3PL 풀필먼트 위세이프 풀필로그지점 : 네이버

    블로그리뷰 105

    m.place.naver.com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