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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PL업체 고를 때 '매칭'을 잘하는 곳으로 선택하세요풀필로그 2024. 12. 3. 17:50728x90반응형
매칭이 왜 중요한가요?
3PL 물류는 처음이어도, 주문서 관리 시스템은 기존에 이용하고 계신 쇼핑몰 사업자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오늘은 '매칭'에 관해 파헤쳐보고 3PL업체를 고를 때, 왜 시스템적으로 학습 매칭이 되어야하는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플랫폼별 매칭 필요성
쇼핑몰을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1가지 플랫폼만 사용하고 계시진 않을텐데요. 스토어팜,쿠팡,11번가,G마켓,옥션과 같은 오픈마켓과 AK몰,SSG몰,GS샵,CJ몰,롯데몰,현대몰과 같은 종합몰까지 국내에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는 모든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다양하게 이용하고 계실겁니다.
어떤 상품은 스토어팜에서 안나가지만 11번가에서는 주문량이 많아질수 있듯. 내가 판매하는 상품군과 플랫폼과의 궁합이 잘 맞는 것 또한 중요하죠. 그렇기에 마케팅 전략이나 판매전략이 나가는 상품군과 플랫폼에 따라 달라집니다.
상품명 변동이 매칭에 주는 영향
여기서 보통 CPC 노출관리와 더불어 키워드 전쟁이 시작됩니다. 상품명 안에 노출이 될 수 있는 키워드를 배치해야하는데요. 배치하는 순서에 따라서 노출이 되기도, 되지 않기도 합니다. 상품명 최적화를 위해 플랫폼별로 상품명을 건드리게 되는 것이죠.
하지만 '브랜딩'의 색깔이 짙은 기업은 상품명을 노출도와 상관없이 일관되도록 작성합니다. 그리고 절대 변경하지 않는 원칙주의적인 것이 있죠. 상품명을 건드린다면 모든 플랫폼에 일관되게 변경하는 방법을 고수합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이커머스 사업자는 물건을 떼어 마진을 남기는 구조로, 소싱할 제품군에 대한 카테고리를 크게 한정하지 않습니다. 위탁판매도 물론 많구요. 이렇게 되면 처음에는 상품명을 일관되게 모든 플랫폼에 올릴 수 있겠지만 부분 수정하게 되는 일이 많아집니다.
실제로 대형 쇼핑몰을 운영해보니, 상품군 종류가 1000개이상 넘어가면 상품명 관리하기가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1000개의 상품을 10개의 플랫폼에 올렸다고 가정하면, 1만개의 상품명이 있는 것인데, 상품명을 일괄 수정하는 유료플랫폼을 거치거나 일일이 수정해야 합니다.
상품을 일괄적으로 관리하는 유료 플랫폼도, 모든 종합몰&오픈마켓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기에, 사실상 로보트처럼 하루종일 상품가격/상품명/재고 등을 수정해야하는 일이 비일비재하죠.
매칭이 되지 않는 대참사
또 시즌별로 뜨는 상품이 있습니다. 특히 의류는 시즌별로 사용해줘야 하는 키워드가 정해져 있죠. 예시를 들어봤습니다. 여름이 지나는 지금, 여름용 시스루 원피스 재고 정리를 위해 노출시키려면 사용하는 키워드를 바꿔줘야겠죠. 위의 사진처럼 키워드를 바꿨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리고 아래 사진처럼 플랫폼 별로 상품명을 달리 했다고 가정했을 때, 주문통합관리 시스템에 올라오는 상품명은 서로 매칭이 되지 않습니다. (물류창고 어리둥절)
3PL 물류의 첫단추 '매칭'
분명 내가 수정한 타이틀인데..쇼핑몰에 상품이 너무 많아서 하나하나 사진을 보지 않는 이상 이게 무슨 상품인지 알수가 없어지는 겁니다. 여기에서 필요한게 학습 매칭이죠. 이렇듯 3PL 물류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첫번째 단추가 바로 '매칭'입니다.
매칭은 곧 소프트웨어 기술력입니다
시스템적으로 이정도를 갖추려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인력이 내부에 있어야 합니다. 개발자분들께서 학습 매칭이 가능하도록 WMS (통합관리시스템)을 고도화해주셨죠. 한번 입력한 타이틀을 기억해 주문서가 자동으로 읽히는 겁니다. 서로 같은 제품으로 인식하고 매칭이 되는거죠. 3PL업체의 첫단추, '매칭'을 시스템으로 관리할 수 있다니 이게 바로 전문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상품군이 늘어나고 매출이 늘어난다는 것은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비전일테죠. 작은 SKU물량도 관리하지 못하고 매칭과 피킹 오류로 오배송이 나는 물류 3PL업체는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쇼핑몰이 매칭 안해도
물류가 매칭합니다
여러분이 상품명을 엉망으로, 혹은 아무렇게나 집어넣은 주문서를 주셔도 Ai가 알아서 분류합니다. 이 기능이 없는 업체를 사용하신다면, 아마 그 3PL업체는 반나절동안 매칭만 하고 있을 겁니다(정말로요).
물류를 30년 하고 있는 풀필로그의 노하우는 무시 못합니다. 경남권 경쟁 3PL업체를 방문했을 때 정말 깜짝놀랐습니다. 로케이션과 물류 시스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아 피킹만 반나절을 하고, 피킹 이전에 매칭하는 것만 또 반나절을 잡고 일하더군요. 그 물류 업체는 포장할 시간이 모자라 매일 야근을 한다고 합니다.
똑똑한 머리를 써서 3PL 물류 솔루션을 고도화한다면 간단한 일들이지만, 그것을 깨닫지 못하며 일한다면 계속해서 몸만 힘들어 지는거죠. 매칭과 피킹 시스템 고도화는 비단 3PL업체만의 일이 아닙니다. 매칭을 주먹구구식으로 하는 3PL업체를 선택하신다면 물류 인건비가 더블로 측정되기에 당연히 물류값이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고스란히 고객사의 지갑에서 돈이 나가게 되는 거죠. 택배 1개당 비용으로 잘게 잘라서 100원 200원으로 요구되니 이것을 고객사가 알턱이 있을까요.
매칭만큼 중요한
물류 API연동
매칭과 연관되게 API연동에 대해서도 잠깐 설명드릴까합니다. API연동은 플랫폼(예:스토어팜)과 WMS(주문통합관리시스템)을 연동하여 주문서를 저희에게 직접 제출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입력되는 것입니다. 매일 데일리로 오픈마켓,종합몰,쿠팡.. 주문서를 한곳에 모아줍니다. 따로 엑셀로 정리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WMS를 자체개발한 3PL업체를 이용하면 쇼핑몰 운영은 앞으로 더 간단해집니다. 그냥 핸드폰으로 확인만 하면 되죠. '주문이 잘 들어가고 있군', '출고가 되고 있군' 여행지에 누워서도 가능한 일입니다. 물류 걱정없이 태블릿으로 여행하며 일하는 삶이란 멀리있는 것이 아닙니다.
요약
1. 쇼핑몰 상품명 관리를 잘해야한다
2. 물류 매칭을 잘하는 3PL업체를 골라야한다
3. 매칭과 피킹은 오배송률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4. SW 기술력과 물류 시스템이 갖춰진 3PL업체를 골라야한다
5. API연동과 AI학습매칭이 되는 3PL업체를 고르면 편하다
총 정리
물류는 기술력 차이에서 단가가 결정된다. 시스템 기술력을 보유한 3PL업체는 적은 인원으로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다. 그렇기에 물류 기술력이 없는 업체는 견적이 높을 수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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