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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이소앱 통합했다? 나만 몰랐던 앱 혜택 정리
    이커머스 2024. 11. 25. 1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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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ISO APP

    다이소 일본 꼬리표 떼고

    이커머스 본격진출


    다이소가 드디어 이커머스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이전에는 구색갖추기 식의 운영이었다면, 이제는 이커머스 흐름을 제대로 읽으려고 하는 자세이다. 제대로 준비해서 이번에 앱을 통해 그 가치를 증명해볼 심산인듯 보인다.

    다이소 이제 진짜 한국 기업

    지난 몇년을 떠올려보자. 아직도 사람들이 많이들 모르는 소식이 있다. 다이소는 일본 기업이라며 불매운동을 하던때가 기억난다. 모두들 불매운동 리스트에 다이소를 띄우곤 했다. 현재까지도 다이소가 일본기업이라고 기억하는 사람들이 꽤 있다.

    놀랍게도 아성다이소가 2023년 12월 12일 일본 지분을 모두 사들였다. 총 5000억 가량 되는 금액이다. 다이소산교로부터 2001년 약 4억엔을 투자받았던 박정부 회장의 아성산업은, 드디어 일본 꼬리표를 떼고 한국 토종 업체로 거듭난 것이다.

    다이소는 총 2개의 앱을 가지고 있었다. 다이소몰은 다이소 제품만 파는 온라인 몰이었고, 샵 다이소는 다이소 제품 외에도 물건을 판매할 수 있는 오픈마켓 형식이었다. 다이소 포이트 적립 또한 하나의 앱으로 통합 되었다.

    '매장에는 있는데 앱에는 없어요'

    지난 다이소앱의 과오는 잊어줘

    다이소는 사실상 오프라인 매장에 집중해왔다. 오프라인 매장은 1508개에 달하며, 오프라인 시장에서 살아남는 것을 1순위로 목표했었다. 하지만 오프라인 구매율이 저조해지고 시장 그래프가 확연하게 온라인으로 쏠리는 것을 보며 다이소는 결단했다.

    명목상 운영하던 앱을 통해 진성고객의 유입을 늘리고 쿠팡이나 타 이커머스 앱으로 빠져나가는 고객들을 묶어두기 위해, 앱을 고도화 하는 전략을 세운 것이다.

    그동안 앱상에서는 오프라인에 판매하는 상품들을 모두 판매하지 않았었다. 아이러니하게도, 오프라인 매장에는 해당 물품이 있는데 온라인 앱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다.

    리뉴얼을 거친 앱에서는 다이소 매장에서 보는 제품들은 온라인에서도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별도로 운영되던 다이소 멤버쉽 앱도 하나로 통합되어 편리함을 제공한다.

    이커머스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배송'

    쿠팡을 쫒아 모든 이커머스 오픈마켓 플랫폼 (지마켓/11번가/옥션 등) 전국 당일출고를 보장하고 있다. 다이소도 이를 의식하여 전국 익일 배송을 시작했다. 1500개 매장과 용인남사 등 거점 물류센터를 구축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대량주문이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이다. b2b사업자들을 위한 서비스도 시작했다는 반증이다.

    또한 매장 픽업 서비스를 시작했다. 올리브영과 교보문고 등이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와 동일한 것으로, 앱에서 결제하면 근처 매장에서 픽업하는 서비스이다. 재고가 미리 있는지 확인하고 방문하는 것이 가능해졌고, 오픈런을 뛰지 않아도 앱으로 미리 구매할 수 있어 선점이 가능하다. 요즘 핫한 다이소 아이템들을 구매할 때 항상 품절이어서 불편했던 분들은 이 기능에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

    쿠팡처럼 정기 배송 서비스도 시작했다. 쿠팡의 경우 쿠팡와우를 결제하면 (월 5900원) 정기배송 상품을 더 할인해주는 혜택도 제공한다. 이러한 부분들이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상승시켜 꾸준한 매출 상승을 일으키는 것이다. 이러한 서비스를 차용해 다이소에서도 정기 배송서비스를 시작했다. 필요한 물품들을 원하는 시기에 정기배송 받을 수 있다. 다이소에서 매달 물건을 구매하시는 분들에게는 편리한 서비스가 될 것이다.

    다이소는 3만원 이상 구매시 배송비를 무료로 측정한다. 다이소 제품들의 가격이 낮은 것을 생각하면, 3만원을 채우기란 어렵다. 쿠팡제품은 1개만 사도 무료인 점에서 경쟁력이 떨어지는 부분인 것이다. 혜택으로 내놓았지만 소비자들의 선택은 아마 여전히 쿠팡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다이소의 경쟁력은 '이것'이다

    다이소에서 간혹 찐템들을 발견할 때가 있다. 시즌이 맞물리면 품절사태가 일어나기도 한다. 이번 겨울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목도리 뜨는 바늘코가 품귀현상이 일어났었다. 여기에서 착안하여 다이소는 앱에서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기획전을 만들고, 제품을 소개하고, 고객에게 추천하는 제품들을 보여주는 큐레이션.

    기존 오픈마켓에서 명품관을 만들고, 가전할인전을 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다이소는 시즌에 맞추어 여름에는 '물놀이세트', 겨울에는 '목도리+바늘코 세트', 요즘 핫한 아이템이 출시되면 영상으로 리뷰해주는 온라인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렇듯 다이소의 경쟁력은 쿠팡과는 조금 다르다. 구매욕구를 상승시키는 것은 "다이소는 어디에나 있다"라는 것이다. 비록 배송은 쿠팡보다 느릴 지 모르나, 소비자가 직접 픽업하면 어쩌면 쿠팡보다 빠를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모두가 알다시피, 다이소는 한번 들어가면 1시간동안 갇히게 되는 마법이 있다. 사야할 물건이 불현듯 떠오르곤 한다. 또, 가족들에게 전화해서 다이소에서 살 물건이 있느냐고 묻기도 한다. 마트나 슈퍼가 사라지고 다이소가 생기는 이유이다. 저렴해보이는 가격들, 일관성있게 포장된 갖가지 제품,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 등 다이소의 장점은 여기에 있다.

    사업자 회원님들 환영합니다

    다이소는 대량구매하는 b2b사업자를 대상으로 앱을 통해 포인트를 적립하는 다이소비즈 서비스를 추가했다. 세금계산서 발행도 가능하다. 사업자 회원 대상 서비스를 확충한 것이다.

    그 밖에도 고객 편의 서비스를 추가했다. 매장 위치를 안내하는 서비스를 앱에서 제공한다. 매장 직원들에게 전화를 걸어야만 알 수 있었던 재고 조회도 앱에서 가능하다. 재고조회를 하고 결제하면 픽업할 수 있는 서비스도 있다. 아마 이 모든 서비스는 다이소의 매출 상승으로 직결되는 주요 서비스가 될 것이라 전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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