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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네이버 블로그에서 발표한 포스팅 상위노출 방법 | C-Rank/씨랭크/D.I.A.+/다이아로직/스마트블록
    이커머스 2024. 11. 23.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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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AVER

    네이버 공식 블로그

    내용 총정리


    풀필로그의 고객사는 주로

    온라인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분들이다

    그렇기에 온라인 마케팅에

    집중해야 하는 브랜드들이 많은데

    보통 광고대행사에 맡기는 일이

    비일 비재하다.

    하지만 브랜드 자체에서

    운영해야 하는 'owned media'

    온드 미디어라는 것이 있다.

    브랜드 고유의 자산으로 남기 때문에

    브랜드가 보여주는 이미지와

    문구 하나에 '브랜딩'이 들어가야 한다.

    홈페이지/앱/블로그/유튜브/인스타 등이 있다

    해당 포스팅은 '블로그'에 관련된

    네이버에서 공식적으로 알려주는

    #상위노출 로직을 총정리한 내용이다

    팀원들에게 공유해도 좋을 것이고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이라도

    한 번 더 복기시켜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블로그 상위노출을 원한다면?

    3가지 이름을 꼭 외워야 한다

    1. C-Rank (씨랭크)

    2. D.I.A. (다이아)

    3. 스마트블록

    사실 1번과 2번이 가장 중요하며

    3번은 우선 네이버가 추구하는

    노출 구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C-Rank

    작성자 신뢰도를 평가하여

    블로그에 랭킹을 매기다

    [1. 텍스트]

    네이버는 보통 로봇이 일한다

    로봇이 읽을 수 있는 것은

    첫 번째로 '텍스트'이다.

    네이버 로봇이 텍스트를 분석하여

    직접 쓴 글이 맞는지

    주제에 적합한 글인지 평가한다.

    [2. 콘텐츠]

    그다음으로는

    핵심 정보의 퀄리티를 평가한다.

    비슷한 콘텐츠와 비교하여

    콘텐츠의 질을 분석하는 것이다.

    직접 경험하고 쓴 글인지

    경험하지 않고 그냥 쓴 글인지

    낚시성 글이 아니라 핵심 정보가

    꽉 차게 들어있는 글인지 평가한다.

    [3. 연쇄 반응]

    네이버에는 chain이라는 워딩으로

    표기가 되어 있었는데

    이를 연쇄반응으로 바꿔 표기했다.

    내 블로그에 연결된 반응들을 만들어야 한다.

    생산된 콘텐츠는 어떤 연쇄반응을 보이며

    소비와 생산이 되는지를 로봇이 파악한다.

    검색자가 어떤 키워드로

    내 포스팅에 들어왔다고 가정해 보자

    비슷한 연관 콘텐츠를 더 둘러보거나

    해당 콘텐츠를 보고 '반응'을 하는 것이다.

    (반응=공감/댓글/공유/이웃추가)

    [씨랭크 블로그]

    여행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

    직접 여행지에서 있었던 일들과

    꿀팁들을 적은 포스팅을 100건 발행했다면

    그 블로그는 씨랭크 블로그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반면에 자영업을 운영하는 사람이

    챗 GPT를 이용해 글을 대량 발생시키고

    타이틀만 좋은 키워드로 반복해서 사용한다면

    그 블로그는 저품질에 걸릴 확률이 높다.

    저품질 블로그를 살리기 위해 부랴부랴

    핵심 내용이 들어간 포스팅을 쓴다면

    아주 천천히 블로그 랭킹이 회복될 것이다

    차라리 계정을 처음부터

    다시 만드는 게 나을지도 모른다

    요약

    [씨랭크 블로그 되는 법]

    1. 직접 경험한 것, 핵심 정보 위주의 내용

    2. 핵심 카테고리 선정 (사업/맛집/DIY 등)

    3. 검색자의 반응을 이끌어낼 만한 장치

    (공감 유도/다른 포스팅으로 이동 유도/이웃추가 유도/댓글 유도/공유 유도)

    2016년 7월경 네이버 공식 블로그에

    업로드된 C-Rank 알고리즘의 내용을 살펴보자.

    씨랭크 블로그가 되는 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내가 직접 경험해야만 나올 수 있는

    시간과 에너지가 소요되는

    고퀄리티 글을 작성하면 된다

    이것을 하루에 2-3건

    다량으로 작성할 필요는 없다

    알고리즘은 얼마나 많은 글을 썼느냐를

    체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작성자가 진성으로 쓴 글을 본

    검색자들의 행동을 계산해

    문서의 신뢰도와 인기도를 측정한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 내 포스팅과

    블로그에 머무르게 하는 것이 핵심이다.


    포스팅 내용을 분석하는

    D.I.A. 모델

    씨랭크는 문서와 검색자의 반응을 통해

    작성자 '블로그'를 파악하는 알고리즘이라면

    D.I.A. (Deep Intent Analysis)

    다이아 로직은 '포스팅' 즉,

    '문서'에 포커싱이 맞춰진 알고리즘이다.

    검색자들의 선호 문서를 선별

    각 키워드를 검색하면

    상위 노출되는 문서들이 뜬다.

    해당 키워드로 검색한 사용자들이

    여러 가지 문서들을 접하게 되는데

    각 검색자들이 오래 보는 문서도 있고

    금방 이탈하는 문서도 있을 것이다

    검색자들이 선호하는 문서들의

    공통점이 생기게 되고

    그것을 AI에게 학습한 것이

    다이아 알고리즘이다.

    2018년 06월에 시작된 다이아 랭킹.

    다이아 로직의 핵심은 '검색자'에 있다.

    검색자들이 행동양식이 비슷해지는 지점을 찾아

    알고리즘으로 만드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미 상위노출 되어 있는

    문서들은 분석하는 것이 다이아로직의 핵심이다.

    이미 다이아로직으로 인해 검열된 문서들이

    상위노출 되어 있기 때문에,

    그 글들에서 핵심 키워드들을 추출해 내야 한다.

    여기서 필요한 게 바로

    텍스트 마이닝이다.

    상위노출 된 글들을 긁어서 어떤 키워드가

    핵심으로 쓰였는지 분석기에 넣어봐야 한다.

    텍스트 마이닝 사이트 : VOYANT TOOLS

    긁지 못하는 문서는 캡처해서 Prepostseo 사이트에서 텍스트로 변환 가능.

    텍스트 마이닝 사이트에

    상위노출 된 글을 긁어서 넣으면

    이렇게 핵심 키워드가 추출된다.

    핵심 키워드를 추출했다면,

    다이아로직이 요구하는 '핵심 내용'

    에 대해 유경험자가 설명하는 방식으로

    포스팅을 작성해야 한다.

    진성 정보

    네이버는 오랫동안 진성 정보를

    가려내는 기술을 연마해왔다

    그 기술은 고도화되었고

    많은 검색자와 작성자들을 통해

    알고리즘을 정교하게 연마했다

    다이아 플러스 알고리즘은

    -질의 의도 분석기

    -문서 패턴 분석기

    -문서 확장 모듈

    -다이아플러스랭킹

    -피드백 반영

    으로 이루어져 있다.

    다이아랭킹에서 업그레이드된 사항은

    1. 검색 사용자의 질의 분석 업그레이드

    2. 질의 의도에 맞는 문서 찾기

    이 두 가지이다.

    이 두 가지를 통해 검색자가 원하는 문서를

    한층 더 정확하게 찾아 상위노출 시켜준다.

    어떤 포스팅을 상위노출 시킬까?

    다이아로직과 씨랭크 모두

    상위노출에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다.

    다이아로직에 맞게 글을 썼다고 해도

    무조건 상위노출을 시켜주는 것이 아니다

    블로그의 신뢰도 = 씨랭크

    문서의 신뢰도 = 다이아

    이 두 개의 알고리즘이

    부족한 부분을 서로 상호보완해서

    보여주는 게 '상위노출'이다.

    [키워드별 상위노출 확률]

    먼저 상위노출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검색해 보셔야 한다.

    대부분 씨랭크 블로그가 쓴 글들이

    상위 노출되어 있다면

    씨랭크 블로그를 활용해

    다이아로직에 맞는 글을 써야

    상위노출 가능성이 있다.

    만약 씨랭크 블로그들이

    진입하지 않은 키워드라면

    신생 블로그도 상위노출 가능성이 있다.

    블로그는 단기 마라톤이 아니다

    영원히 끝나지 않는 인생 마라톤과 비슷하다

    알고리즘을 알고 쓰면 그 거리가 줄어들고

    알고리즘을 모르고 AI로 가짜 포스팅을

    마구잡이로 활용하면 거리는 영원히 줄어들지 않는다.

    핵심은 네이버 로직을 알고 있냐

    모르고 있냐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뷰탭이 사라졌다

    상위노출이 더 어려워졌다

    간혹 첫 화면에 뷰탭이 없는 키워드가 있다

    뷰탭 대신 스마트블록(주제별 묶음)으로 나타난다.

    네이버 AI가 사용자에 맞추어

    첫 노출 화면을 달리하는 것이다.

    성별과 나이대, 검색자의 성향 등

    네이버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가지고

    검색자가 좋아할 만한 글을

    주제별로 묶어서 보여준다

    예를 들어 '캠핑'이라고 검색하면

    캠핑 관련 콘텐츠를 한곳에 묶어서 보여준다

    '캠핑 구매 가이드', '캠핑 용품 대여'

    '캠핑 화로', '캠핑카' 등등

    캠핑 관련 콘텐츠들을 단순하게

    뷰탭으로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다량의 정보를 한 페이지에 넣을 수 있도록

    스마트블록으로 편집하여 보여준다.

    스마트블록 상위노출

    주제별 키워드 참고하기

    뷰탭이 아닌 스마트블록에

    상위노출을 하는 것은 어렵다.

    씨랭크 블로그라고 해서,

    다이아로직에 맞춰 포스팅을 한다고 해서

    상위노출 가능성을 보장할 수 없다.

    스마트블록에는 '인기주제'라는 것이 있다

    원하는 키워드로 상위노출을 하고 싶다면

    키워드를 우선 검색해 보고

    스마트블록의 '인기주제 키워드'를 참고해

    포스팅 타이틀을 잡으면 좋다

    메인 키워드는 원하는 키워드로 하되,

    서브 키워드를 인기주제 키워드 중

    하나로 잡으면 상위노출 확률이 높아진다

    물론 내용에도 메인과 서브키워드에 대한

    내용이 충실이 들어가야 할 것이다 (D.I.A.)

    네이버 인플루언서가 되면

    '키워드 챌린지'를 통해

    스마트블록에 노출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유튜브/인스타 등 활발히 활동하는 분이라면

    네이버 인플루언서 신청도 추천한다

    ▼네이버 인플루언서 신청 페이지▼

    네이버가 알려준 공식

    놓치지 말자

    광고대행사에 일을 맡기기 전

    로직에 대해 공부하고 소통하면

    아마 일의 효율이 2배가량 오를 거라고 생각한다

    1인 기업의 경우 블로그로도 충분한

    홍보효과를 볼 수 있다.

    글에 자신만의 노하우나 경험을 살려

    팬이 되게 하는 과정을 만들면

    (블로그에 오래, 자주 머무르게)

    누구나 블로그 씨랭크를 달성할 수 있고

    키워드 상위노출도 노려볼 수 있다.

    긴 호흡으로 찬찬히 달려나가는 것이 핵심이다

    당장의 성과가 없어 보이더라도

    좌절은 금물이다

    목표하는 지점을 향해

    달려나가고 있다는 사실만을 명심하면 된다

    네이버는 한국 검색 60%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그야말로 기회의 장이다.

    이 네이버에서 노출도를 높여

    브랜드의 가치를 상승시켜보자

    https://blog.naver.com/fulfillog/223331012667

    https://blog.naver.com/fulfillog/223331189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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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풀필로그 | 작성자 풀필로그 마케팅팀



    https://naver.me/FepeZHZ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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