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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내일도착 vs 쿠팡 로켓배송 이커머스 배송전쟁 과연 누가 이길까?이커머스 2024. 11. 20. 08:39728x90반응형
NAVER vs COUPANG
네이버 vs 쿠팡
쿠팡이 스타트를 끊은 배송경쟁에
칼을 빼든 기업은 '네이버'입니다.
오늘은 네이버와 쿠팡의
'빠른 배송'과 온라인 점유율에 대해
면밀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합니다.
쿠팡의 물류
쿠팡의 물류 인프라는
가히 국내 최고라고 불립니다
국내 곳곳에 물류 센터를 세운 쿠팡은
직매입으로 물건을 사들여
쿠팡 자체 창고에 보관하다가
소비자가 주문하면 출고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쿠팡은 온라인 판매도 하고
물류+배송도 하고 있습니다
두마리 토끼를 꽉 쥐고 있는거죠
또 쿠팡은 이러한 물류 시스템을
입점한 셀러들에게도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쿠팡의 빠른 물류를 사용하는 댓가로
서비스 이용료를 지불 할 수 있습니다
그게 바로 '제트배송','판매자로켓'이죠.
쿠팡에 막대한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지만
쿠팡셀러들은 쿠팡의 서비스에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타 오픈마켓에 비해 트래픽+매출이 높게 나오므로)
네이버의 물류
네이버는 쿠팡과 조금 결이 다릅니다
직접 물류를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배송 연합군을 꾸려
네이버에서 물건을 팔고 있는 셀러들에게
풀필먼트(배송) 업체들을 소개시켜주고 있죠
쿠팡과 비교했을 때
쿠팡은 새벽배송,하루만에 도착
서비스를 선보이는 반면
네이버는 '내일도착' 보상 서비스를
주력으로 내세우고 있죠
배송 측면에서는 압도적인
쿠팡의 승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배송을 획기적으로
단축하는데에는 성공했지만
여전히 쿠팡의 경쟁력을
따라잡기에는 역부족으로 보이죠
네이버와 쿠팡의 점유율
네이버와 쿠팡은 각각 다른 경쟁력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맞춤 큐레이션 서비스로
네이버에 누적된 데이터를 활용해
소비자 감수성을 건드리며
매출을 올리고 있고
쿠팡은 빠른배송이라는 서비스로
일상속 편리함/간편함을 무기로
매출을 올리고 있죠
현재 딱 20%의 점유율을
각각 보유하고 있는데요.
점유율이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순간
온라인 시장의 판도가 뒤바뀔겁니다
미국의 아마존이나
중국의 알리바바처럼
점유율 1위가 되는 순간
시장을 선도하며
이끄는 기업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현재에는 1위를 차지하기 위해
치킨게임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과연 네이버와 쿠팡 중
어떤 기업이 1위에 올라서게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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