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쿠팡 주가 80% 하락, 적자를 면치 못했던 치명적인 이유? (feat. 흑자 전환)이커머스 2024. 11. 18. 10:05728x90반응형
COUPANG
쿠팡의 적자와 흑자
쿠팡은 미국에 법인과 본사를 둔 기업으로, CEO는 창업자 김범석 한국계 미국인이다. 초기 자금은 일본이 기업에서 투자를 받았다.
쿠팡/위메프/티몬과 함께했던 시절이 엊그제 같은데 현재는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한 대기업으로 성장했다.
2022년 추정 거래액 40조 원을 돌파하며 네이버를 제치고 업계 1위로 우뚝 올라섰다. 또 2023년 1분기에 이마트의 매출을 넘어서는 기록을 세우며, 영향력을 다시금 입증했다.
현재 쿠팡이 우리의 삶에서 없어진다면 우리는 아무 문제 없이 살아갈 수 있을까?
쿠팡은 언제 이렇게 성장했으며, 성장 이면에는 어떤 것들이 숨겨져 있는지 알아보자.
오늘의 풀필로그 히스토리는 '쿠팡'이다.
쿠팡의 적자, 6조 원
2014년 로켓 배송 이후 쿠팡의 누적 영업 손실은, 8년간 6조 444억 원에 달했다. 하지만 2022년 3분기부터 영업이익을 내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2022년 4분기 매출은 7조 2404억 원으로 영업이익이 1133억 원을 기록했다.
김범석 쿠팡 의장은 연간 영업적자를 1년 전과 비교해 10분의 1이하로 줄인 것에 대해 "수년에 걸쳐 지속한 투자와 혁신의 결과"라고 말했다.
"과거 영업손실 6조에서, 현재 영업이익 1133억 원"
적자의 이유
흑자 전환의 원인
쿠팡이 적자였던 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최근 분기별 흑자를 보기는 했지만, 연간으로 따지면 여전히 적자임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 쿠팡이 달려가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국내 최대 점유율". 한국 사람 중에 쿠팡을 쓰지 않는 사람이 없을 만큼 쿠팡의 영향력은 엄청나다.
쿠팡은 대형마트들을 폐점의 길로 이끌었을 만큼, 온라인 쇼핑 시대의 개척자로 꼽힌다. 이런 쿠팡이 집착하는 것이 하나 있다. 바로 '물류'이다.
쿠팡은 '로켓 배송'을 실현시키기 위해 막대한 물류 투자를 진행했다. 각 지방에 거점을 두고 물류센터를 구축했다. 물류 시스템 또한 엄청난 고도화를 이뤄냈다.
시스템
적자 탈피, 흑자 전환의 도구
물류센터를 구축하였으니 거기에 채워 넣을 제품들이 필요하다. 쿠팡은 데이터에 기반해, 소비자들이 자주 찾는 제품들을 구입하여 쿠팡 물류센터에 넣는다.
처음에는 1개를 구입하여, 쿠팡 창고에 넣어둔다. 주문이 들어오면 2개를 구입하여 쿠팡 창고에 보관한다.
.
.
그다음에는 4개를 구입
.
.
그다음에는 8개
.
.
그다음에는 16개 구입
.
.
이처럼 쿠팡은 데이터에 기반하여 처음 구입했던 개수의 배수로 구입한다. 쿠팡의 재고가 떨어지지 않는 이유이다.
데이터에 기반한 이 작업들을 사람이 아닌 시스템에서 처리한다. 쿠팡 창고 내 구입해야 할 항목을 '쿠팡 시스템'이 쿠팡 MD에게 띄워준다.
주문과 동시에 패킹
적자 탈피, 흑자 전환의 도구
보통의 물류창고는 하루에 2번, 하루에 3번 정해진 시간에 물류를 내보낸다. 9시 출고/11시 출고/4시 출고 등 택배사가 원하는 시간에 맞춰 택배를 쌓아놓고 기다리는 방식이다.
쿠팡은 이 개념을 완전히 박살 냈다. 배송을 스스로 하니, 주문 즉시 출고하는 방식을 선택한 것이다. 인력만 있다면 불가능하지 않았다.
쿠팡은 주문 즉시 패킹할 수 있는 사람들을 24시간 고용하였다. 또, 패킹한 상품들을 실어 나를 사람들을 24시간 고용했고, 배송 기사를 24시간 고용했다.
기본 근무시간을 보장하고, 오버타임은 수당을 지급했다. 단순 반복 업무에 특화된 인력을 고용하였다. 파트타임 인원들도 대거 고용하며, 쿠팡의 물류인력은 점차 안정화에 돌입했다.
쿠팡은 지역구를 확산해, 로켓 배송을 전국구로 늘렸다. 그렇게 우리의 일상에 쿠팡이 완벽하게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쿠팡도 물류 없이는
팥 없는 찐빵
적자 탈피, 흑자 전환의 도구
현재 물류가 원활하지 못한 지역이 아직 남아있다. 예를 들면 제주도의 경우 2+이라는 문구와 함께 기본 배송이 2일 이상 소요됨을 알린다.
쿠팡 물류인력과 쿠팡 물류센터가 없는 제주도는, 쿠팡도 별 수 없는 것이다. 그렇다. 쿠팡의 중심에는 '물류'가 핵심이다.
쿠팡의 물류 퀄리티
쿠팡의 투자 금액, 적자가 날 수밖에
쿠팡은 대구에 3200억 원을 투자한 풀필먼트센터를 구축했다. 풀필먼트란 주문 수집/피킹/포장/출고 등의 모든 물류 공정을 뜻한다.
축구장 46개 규모의 대구 FC 센터에는 국내 최고의 물류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 사진으로 함께 살펴보자.
지하 2층부터 지상 10층까지 총 로봇 1000여 대 이상 도입된 대구 FC 센터는 물류의 최첨단화를 이뤄냈다.
상품 패킹 이후 출고지에 따른 분류를 하는 '소팅봇'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설정하는 옵션 값에 따라 원하는 대로 분류할 수 있다.
또, 인력이 들지 않는 무인 지게차도 확인할 수 있다. 지게차 하단의 바닥을 살펴보면 파란 불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무인 지게차는 사전에 완벽한 경로를 설계해야지만 구축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쿠팡은 이러한 최첨단 물류 시스템으로 인해 인건비를 크게 줄일 수 있었다. 24시간 물류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불규칙적인 인간보다, 늘 같은 값을 도출해 내는 로봇이 나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쿠팡의 시작은 소셜커머스 전자상거래 플랫폼이었으나, 현재에는 대한민국 1위 물류 회사가 되었다는 사실.
Blog Tip
| 이커머스 사업자의 물류를 완성하는
| 부산 · 경남 1위 3PL 풀필먼트 브랜드
| 풀필로그 FULFILLOG
[출처]풀필로그 | 작성자 풀필로그 마케팅팀
728x90반응형'이커머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택배 포장 박스 값, 왜 자꾸만 오를까? (feat.펄프,골판지,대양제지) (36) 2024.11.19 인스타 조회수 올리기 어렵다면 노출도 늘리는 4가지 방법 써보세요 (45) 2024.11.18 틱톡 수익 성장률 유튜브 2배 넘는다? 충격 발표 (33) 2024.11.17 브랜딩 무드보드 만들때 유용한 디자인 레퍼런 참고 사이트 3곳 | designspiration 디자인스피레이션, savee.it 세이브잇, pinterest 핀터레스트 (39) 2024.11.17 무료로 홈페이지 만들기 4가지 제작 사이트 소개 | WIX윅스 Imweb아임웹 Sixshop식스샵 Makeshop메이크샵 (6) 2024.11.16